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6년 전 오늘의 베프] 종현 ‘하루의 끝 (End of a day)’

기사승인 2021.09.17  00:02:50

공유
default_news_ad1

- 양요섭, 故 종현 3주기에 ‘복면가왕’서 ‘하루의 끝’ 선곡... 큰 위로 선사

▲ 6년 전 오늘 발매된 종현의 '하루의 끝' / 사진: 앨범 커버

[베프리포트=김주현 기자] 베프리포트가 ‘N년 전 오늘의 베프’ 코너를 연재합니다. N년 전의 명곡을 되돌아보고, 그 명곡을 부른 가수의 근황을 소개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2015년 9월 17일 발매된 종현의 ‘하루의 끝 (End of a day)’입니다.


♬ 하루의 끝
샤이니 종현이 전곡 자작곡으로 구성한 첫 번째 소품집 ‘이야기 Op. 1’의 타이틀곡. 싱어송라이터 종현의 면모를 제대로 확인할 수 있는 결과물이다.

음반에는 타이틀곡 ‘하루의 끝’을 비롯해 ‘U & I(유앤아이)’, ‘Like You(라이크 유)’, ‘산하엽 (Diphylleia grayi)’, ‘Happy Birthday(해피 벌스데이)’, ‘미안해 (I'm sorry)’, ‘02:34’, ‘그래도 되지 않아? (Fine)’, ‘내일쯤 (Maybe tomorrow)’ 등 아홉 트랙이 수록돼 있다.

‘하루의 끝’은 피아노 선율과 종현의 부드러운 보컬이 조화를 이뤄 잔잔한 감동을 선사하는 힐링 발라드 넘버다. 퇴근길 지친 하루의 끝에 담담하고 따뜻하게 위로를 전하는 가사가 더해져 가을 감성을 자극한다.

▲ '하루의 끝'은 SM엔터테인먼트와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오케스트라 버전이 탄생했다 / 사진: SM엔터테인먼트 제공

‘하루의 끝’은 지난해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재탄생됐다.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컬래버레이션 덕분이다. ‘하루의 끝’ 오케스트라 버전의 음원 수익금은 원곡의 작사·작곡가인 종현의 가족이 설립한 재단법인 ‘빛이나’에 기부됐다.

‘하루의 끝’ 오케스트라 버전은 세계적인 현편곡가 겸 영화 음악감독 박인영이 편곡, 보컬 멜로디를 관악기와 현악기의 아름다운 선율로 섬세하게 표현했으며, 전주에는 클로드 드뷔시의 ‘달빛’을 샘플링해 서정적인 분위기를 한층 배가시켰다. 또 오피셜 비디오는 서울시향 부지휘자 데이비드 이의 지휘에 맞춰 ‘하루의 끝’을 연주하는 오케스트라 단원들의 모습과 일상 속 다양한 배경에 담긴 노랫말이 어우러져 따뜻한 감성을 선사한다.

▲ 하이라이트 양요섭은 지난해 '복면가왕'에서 '하루의 끝'을 선곡해 많은 이들을 위로했다 / 사진: 방송화면 캡처

‘하루의 끝’은 수많은 스타들이 커버한 곡이다. 신예찬(現 오메가엑스)은 2018년 MBC ‘언더나인틴’에서 ‘하루의 끝’ 무대를 꾸몄으며, 골든차일드 주찬은 작년 울림 더 라이브를 통해 ‘하루의 끝’ 커버 영상을 공개했다. 유승우 역시 지난해 종현을 추모하는 제3회 빛이나 예술제에 참석해 해당 노래를 가창했다.

가장 큰 화제를 모았던 건 지난해 12월 방송된 MBC ‘복면가왕’에서 부뚜막 고양이(하이라이트 양요섭)가 7연승 도전을 앞두고 부른 ‘하루의 끝’이었다. 2020년 12월 18일이 故 종현의 3주기였던 만큼 의미 있는 선곡으로 고인을 그리워하는 팬들에게 큰 위로를 선사했다.

김주현 기자 kjkj803@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