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러시아 월드컵] ‘조현우 선방쇼’ 한국, 스웨덴에 0-1 패

기사승인 2018.06.18  23:27:28

공유
default_news_ad1
▲ 스웨덴에 0-1로 패한 대한민국 / 사진: 대한축구협회 공식 소셜미디어 갈무리

[베프리포트=정일원 기자]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피파랭킹 57위)이 스웨덴(피파랭킹 24위)에 패했다.


18일 오후 9시(이하 한국시간) 니즈니 노브고로드 스타디움서 펼쳐진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예선 1차전서 한국이 스웨덴에 0-1로 패하며 16강행에 적신호가 켜졌다.

신태용 감독은 예상과 다르게 김신욱을 최전방에 내세운 4-3-3 전형을 가동했다. 좌·우 측면에 손흥민과 황희찬이 배치돼 화력 지원에 나섰고, 중원에는 기성용을 중심으로 구자철과 이재성이 역삼각형 구도로 포진했다. 박주호-김영권-장현수-이 용이 백4 라인을 형성했고, 골키퍼 장갑은 조현우가 꼈다.

반면 스웨덴은 플랜 A인 4-4-2 포메이션으로 맞섰다. 최전방에 베리와 토이보넨을 배치한 스웨덴은 클라에손-라르손-에크달-포르스베리가 허리진을 구축하며 공격을 이끌었다.

전반 초반에는 김신욱의 제공권을 활용한 한국이 기세를 올렸다. 전반 6분 왼쪽 측면서 손흥민이 처리한 프리킥을 김신욱이 헤더로 연결했지만, 수비수의 방해를 받아 골문을 크게 벗어났다.

초반을 넘긴 뒤 스웨덴이 공격 주도권을 쥐었다. 전반 17분 수비수 그란크비스트가 공격에 가담해 박스 안까지 파고들었으나, 김영권이 태클로 저지했다. 전반 20분에는 문전 혼전 상황서 베리가 왼발 슈팅을 시도했지만 조현우 골키퍼의 선방에 막혔다.

라인을 끌어내린 한국은 조현우 골키퍼의 선방을 앞세워 스웨덴의 공격을 막아내기에 급급했다. 설상가상으로 전반 27분 박주호가 공을 받는 과정에서 부상을 당해 일찌감치 교체카드 1장을 소진해 김민우를 투입했다. 전반 29분 문전서 베리가 슈팅을 시도했지만 이번에도 김영권이 태클로 막아냈다.

스웨덴의 공세를 막아낸 한국은 전반 34분 손흥민이 중앙선부터 공을 치고 들어가 박스 안까지 진입 후 컷백 패스를 시도했지만 수비수에 막혔다. 전반 41분 손흥민이 이재성의 패스를 받는 과정에서 넘어졌으나 주심은 페널티킥을 선언하지 않았다. 전반 막판까지 스웨덴의 고공 공격을 막아낸 한국은 전반전을 0-0으로 마쳤다.

▲ 스웨덴전 선발 라인업 및 포메이션 / 사진: 대한축구협회 공식 소셜미디어 갈무리

후반 들어 구자철의 움직임이 살아나면서 모처럼 한국의 공격에 활기가 돌았다. 후반 7분 김민우의 크로스를 구자철이 박스 안에서 헤더로 연결했지만 골대 옆 그물을 때렸다. 후반 11분 스웨덴이 프리킥 상황서 날카로운 헤더를 연출했으나 이번에도 조현우 골키퍼의 손을 넘지 못했다.

승부의 균형은 후반 18분에 깨졌다. VAR 판정에 의해 주심이 김민우의 파울을 선언한 것. 김민우의 파울로 페널티킥을 얻은 스웨덴은 후반 20분 그란크비스트의 침착한 킥으로 스코어 1-0을 만들었다.

선제골을 내준 신태용 감독은 후반 21분 김신욱을 빼고 정우영을 투입해 중원을 강화했다. 이에 스웨덴 역시 후반 26분 에크달을 빼고 할리에마르크를 투입해 응수했다.

한국은 후반 27분 구자철 대신 투입된 이승우를 필두로 반격에 나섰다. 이승우가 2선에 포진하면서 공격의 물꼬를 트기 시작했다. 후반 37분 박스 오른쪽에서 이승우가 회심의 왼발 슈팅을 때렸지만 수비수를 맞고 코너킥으로 연결됐다.

추가시간 4분이 주어진 가운데, 한국은 경기 막바지 황희찬의 프리 헤더가 골대를 외면하면서 결국 한 골 차 패배를 당하고 말았다. 스웨덴에 패한 한국은 오는 23일(토) 밤 12시, 피파랭킹 1위 독일을 제압한 멕시코와 조별예선 2차전을 치른다.

정일원 기자 1one@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