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BF리포트] 신사의 품격

기사승인 2018.07.05  13:27:55

공유
default_news_ad1
▲ 승부차기를 실축한 마테우스 우리베(가운데)를 위로하는 가레스 사우스게이트 감독(오른쪽) / 사진: 영국 데일리메일 갈무리

[베프리포트=정일원 기자] 월드컵 무대 최초 승부차기 승리 이후, 잉글랜드의 가레스 사우스게이트 감독이 취한 행동은 환호가 아닌 위로였다. 콜롬비아의 4번 키커로 나서 골대를 강타한 마테우스 우리베를 향해 걸어간 사우스게이트 감독은 우리베를 끌어안으며 위로의 말을 건넸다.


지난 4일(이하 한국시간) 스파르타크 스타디움서 펼쳐진 ‘2018 러시아 월드컵’ 잉글랜드와 콜롬비아의 16강전은 연장 전·후반까지 1-1 균형을 유지한 채 승부차기에 돌입했다. 승부차기에서 잉글랜드는 콜롬비아의 4번 키커 우리베의 실축과 5번 키커 카를로스 바카의 슛을 막아낸 조던 픽포드 골키퍼의 선방에 힘입어 극적으로 8강행 티켓을 따냈다.

잉글랜드에게는 8강 이상의 의미가 있는 승리였다. ‘1990 이탈리아 월드컵’ 준결승에서 당시 서독에 승부차기로 패한 잉글랜드는 이후 ‘1998 프랑스 월드컵’ 16강전(vs 아르헨티나), ‘2006 독일 월드컵’ 8강전(vs 포르투갈)에서 잇따라 패하며 ‘승부차기 징크스’에 시달려왔기 때문이다. 잉글랜드는 월드컵뿐만 아니라 유로 등 메이저 대회에서도 승부차기에 번번이 발목을 잡히며 눈물을 삼켜야 했다.

사우스게이트 감독이야말로 지긋지긋한 ‘승부차기 징크스’의 산증인이다. 과거 선수 시절 ‘유로 1996’ 준결승전 독일과의 승부차기에서 잉글랜드의 6번 키커로 나선 사우스게이트 감독은 골문 왼쪽을 조준한 킥을 시도했지만, 골키퍼의 선방에 막혔다. 결국 독일의 6번 키커가 골망을 가르면서 잉글랜드는 5-6으로 패하고 말았다.

▲ 유로 1996 독일과의 준결승전서 잉글랜드의 6번 키커로 나선 가레스 사우스게이트 감독 / 사진: 영국 데일리메일 갈무리

그 누구보다도 승부차기가 주는 중압감과 실패했을 때의 정신적 충격을 잘 알고 있었을 터. 사우스게이트 감독은 ‘승부차기의 저주’를 풀어낸 기쁨을 잠시 제쳐두고, 가장 먼저 실축한 상대팀 선수를 끌어안으며 위로의 메시지를 건넸다. 우리베를 충분히 위로한 뒤에야 사우스게이트 감독은 가족 및 선수들과 8강 진출의 기쁨을 나눴다.

잉글랜드의 승부차기 승리는 결코 운이 아니었다. 과거 잉글랜드는 승부차기 키커를 자원자 위주로 선정했는데, 이번 러시아 월드컵에서는 사우스게이트 감독과 코치진이 승부차기 키커를 직접 지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체 선수와 부상자들을 고려해 키커를 미리 선정했고, 키커로 뽑힌 선수들에게 승부차기를 대비하도록 지시했다. 경기가 끝난 후 현지 팬들은 각종 소셜미디어를 통해 사우스게이트 감독의 행동을 치켜세웠다. 한 잉글랜드의 팬은 트위터를 통해 “진정한 신사다”라며 사우스게이트 감독을 향해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 지긋지긋한 승부차기 징크스를 깨고 8강에 오른 잉글랜드 대표팀 / 사진: FIFA 월드컵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한편, 콜롬비아를 꺾고 8강에 오른 잉글랜드는 지난 1966년 자국서 열린 월드컵 이후 52년 만의 결승 진출을 노리고 있다. 우루과이·프랑스·브라질·벨기에가 속한 반대편 대진보다 상대적으로 해볼 만한 그룹(러시아·크로아티아·스웨덴)에 속한 잉글랜드의 월드컵 여정이 어디까지 계속될 수 있을지 축구팬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정일원 기자 1one@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