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아시안게임] ‘이승우·황희찬 골’ 한국, 연장 끝에 일본에 2-1 승… 2회 연속 금메달

기사승인 2018.09.01  23:26:45

공유
default_news_ad1
▲ 연장 혈투 끝에 일본을 꺾고 아시안게임 2회 연속 금메달을 따낸 대한민국 23세 이하 남자축구 대표팀 / 사진: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공식 소셜미디어 갈무리

[베프리포트=정일원 기자] 김학범호가 '숙적' 일본을 연장 접전 끝에 꺾고 아시안게임 2회 연속 금메달을 따냈다.


1일 오후 8시 30분(한국시간) 인도네시아 보고르 파칸사리 스타디움서 펼쳐진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결승전에서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23세 이하 남자축구 대표팀이 연장전에 터진 이승우와 황희찬의 연속골에 힘입어 일본을 2-1로 꺾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김학범 감독은 플랜 A인 4-2-3-1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최전방에 황의조를 필두로 2선에 손흥민-황인범-황희찬이 공격을 이끌었다. 이진현과 김정민이 3선을 구축했고, 김진야-김민재-조유민-김문환이 백4 라인을 구축했다. 골문은 조현우 골키퍼가 지켰다.

한국은 전반 초반부터 손흥민과 황의조를 앞세워 일본의 골문을 공략했다. 전반 6분 손흥민의 패스를 받은 황인범이 박스 오른쪽에서 크로스를 뿌렸고, 황의조가 문전으로 몸을 날렸지만 슈팅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지난 베트남과의 4강전서 휴식을 취한 황인범은 2선 중앙과 왼쪽 측면을 넘나들며 공격의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했다. ‘라인 브레이커’ 황의조가 일본 수비진의 뒷공간을 호시탐탐 노렸지만, 결정적인 슈팅 기회를 만들어내지 못했다.

반면 일본은 선 수비 후 역습 형태의 전술로 한국에 맞섰다. 전반 28분 박스 오른쪽서 미요시가 때린 왼발 슈팅을 조현우 골키퍼가 막아내면서 한국이 실점 위기를 넘겼다. 전반전 65%의 점유율을 확보하며 경기를 주도한 한국은 결국 골을 터뜨리지 못하고 후반전을 맞이했다.

▲ 일본전 선발 라인업 / 사진: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공식 소셜미디어 갈무리

김학범 감독은 후반 11분 만에 김정민 대신 이승우를 투입하는 승부수를 띄웠다. 이승우가 투입되면서, 황인범이 3선으로 내려와 빌드업을 담당했다. 후반 19분 황희찬이 오른쪽 측면을 허문 뒤 크로스를 올렸고, 문전으로 쇄도한 황의조가 오른발로 슈팅을 가져갔지만 골대 옆 그물을 때렸다.

엉덩이를 뒤로 뺀 채 수비에 집중한 일본은 후반 중반부터 윙백들이 공격적인 오버래핑을 시도하면서 역습을 꾀했다. 3선에 포진한 이진현의 체력이 소진되자 김학범 감독은 후반 43분 장윤호를 투입하며 연장전을 대비했다.

연장전이 시작되자마자 일본 수비진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일본 수비수가 헛발질을 하면서 넘어졌고, 공을 가로챈 손흥민이 박스 왼쪽에서 회심의 왼발 슈팅을 날렸지만 골포스트를 살짝 비껴갔다.

손흥민의 슈팅을 시발점으로 한국이 거세게 일본을 몰아치기 시작했고, 마침내 연장 전반 3분 이승우가 선제골을 터뜨리면서 금메달에 한걸음 다가섰다. 박스 왼쪽에서 손흥민의 개인기가 길게 흘렀고, 이승우가 지체 없이 왼발로 골문을 열었다. 이승우의 선제골로 기세를 올린 한국은 연장 전반 11분 손흥민의 프리킥을 황희찬이 정확한 헤더로 연결해 쐐기골을 뽑아냈다.

연장 후반 10분 일본이 우에다의 헤더로 만회골을 뽑아내며 총공세를 폈지만, 김학범 감독은 황의조와 손흥민을 빼고 황현수와 나상호를 투입하는 등 효율적으로 시간을 흘려보냈다. 결국 1골차 리드를 끝까지 지켜낸 한국이 지난 ‘2014 인천아시안게임’에 이어 2회 연속 금메달의 주인공이 됐다.

정일원 기자 1one@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