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A매치] ‘황의조·정우영 골’ 한국, 피파랭킹 5위 우루과이에 2-1 승

기사승인 2018.10.12  22:20:50

공유
default_news_ad1
▲ 피파랭킹 5위 우루과이를 꺾은 대한민국 / 사진: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공식 소셜미디어 갈무리

[베프리포트=정일원 기자]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남자 축구대표팀(피파랭킹 55위)이 우루과이(피파랭킹 5위)를 꺾었다.


12일 오후 8시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서 펼쳐진 우루과이와의 평가전서 한국은 황의조와 정우영의 골에 힘입어 2-1 승리를 거뒀다. 이로써 벤투호는 출범 이후 3경기서 2승 1무를 거두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한국은 최전방에 황의조를 배치하는 4-2-3-1 전형을 가동했다. 손흥민-남태희-황희찬이 2선서 화력을 지원했고, 기성용과 정우영이 3선을 구축했다. 홍철-김영권-장현수-이용이 백4라인을 형성했고, 골문은 김승규가 지켰다.

▲ 우루과이전 선발 라인업 / 사진: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공식 소셜미디어 갈무리

전반 초반부터 한국이 점유율을 높이며 경기를 주도했다. 전반 4분 박스 안에서 황의조가 개인기로 번뜩이는 움직임을 선보이면서 분위기를 달궜다. 전반 6분 왼쪽 측면서 올라온 날카로운 크로스를 향해 황의조가 몸을 던졌지만 발에 닿지 않았다. 전반 12분 손흥민의 코너킥을 장현수가 헤더로 연결했으나 골문을 벗어났다.


우루과이는 왼쪽 측면 수비수인 락살트가 활발하게 오버래핑을 감행하면서 공격을 이끌었다. 전반 16분 락살트의 크로스를 난데스가 슈팅으로 마무리했으나 빗맞았다. 전반 33분 박스 앞에서 짧은 패스를 주고받은 한국은 남태희의 슈팅으로 우루과이의 골문을 위협했지만 무슬레라 골키퍼 정면을 향했다. 전반 42분 우루과이가 또다시 락살트의 크로스에 의한 스투아니의 헤더로 응수했으나 골대를 외면했다.

후반전 들어 한국은 좌·우 풀백을 깊숙이 전진 배치해 측면 공격을 시도했다. 후반 4분 우루과이의 빌드업을 차단한 황희찬이 스루패스를 시도했고, 박스 안에서 황의조가 회심의 오른발 슈팅을 때렸지만 무슬레라 골키퍼의 선방에 막혔다.

이렇다 할 슈팅 기회를 만들지 못한 우루과이는 중거리슛으로 활로를 모색했다. 후반 7분 박스 앞에서 한차례 중거리슛을 시도한 벤탕쿠르가 후반 15분, 코너킥 세컨 볼을 강력한 왼발 중거리슛으로 연결해 크로스바를 강타했다.

▲ 선제골의 주인공 황의조 / 사진: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공식 소셜미디어 갈무리

팽팽하던 흐름은 후반 18분 황의조의 발끝에서 깨졌다. 손흥민의 백힐 패스로 시작된 공격 상황에서 남태희가 황희조를 향해 스루패스를 건넸고, 황의조가 페널티킥을 얻어낸 것. 키커로 나선 손흥민의 슈팅이 무슬레라 골키퍼에 막혔지만, 문전으로 쇄도한 황의조가 침착하게 오른발로 밀어 넣으면서 선제골을 만들어냈다. 임무를 완수한 황희조는 곧바로 석현준과 교체됐다.

불의의 일격을 당한 우루과이는 후반 28분 김영권의 수비실책을 동점골로 연결하며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오른쪽 측면에서 김영권이 미끄러졌고, 공을 따낸 토레이라가 문전으로 쇄도하는 베시노를 향해 정확한 패스를 연결, 베시노가 1-1 균형을 맞췄다.

▲ 쐐기골의 주인공 정우영 / 사진: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공식 소셜미디어 갈무리

벤투 감독은 후반 32분 황희찬과 김영권을 빼고 문선민과 김민재를 투입해 변화를 꾀했다. 후반 34분 손흥민이 자신이 얻어낸 코너킥을 강하게 처리했고, 석현준의 헤더가 카바니를 맞고 정우영을 향했다. 문전서 공을 잡은 정우영이 침착하게 왼발로 골망을 가르면서 한국이 재차 리드를 잡았다.

다급해진 우루과이는 중앙수비수 고딘까지 최전방으로 끌어올리는 등 동점골을 위해 분투했지만 끝내 한국의 골문을 열지 못했다. 상대전적 1무 6패로 절대적 열세였던 한국은 만원관중 앞에서 우루과이전 첫 승을 신고하며 무패 행진을 이어갔다.

한편, 안방에서 우루과이를 꺾은 벤투호는 오는 16일(화) 천안종합운동장서 파나마(피파랭킹 70위)와 격돌한다.

정일원 기자 1one@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