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FA컵] ‘손흥민 명단 제외’ 토트넘, 크리스탈 팰리스에 0-2 패… 16강행 좌절

기사승인 2019.01.28  03:09:16

공유
default_news_ad1
▲ 크리스탈 팰리스에 0-2로 패해 FA컵 16강행이 좌절된 토트넘 / 사진: 토트넘 공식 소셜미디어 갈무리

[베프리포트=정일원 기자] 손흥민을 비롯한 주전 공격수들이 모두 빠진 토트넘이 크리스탈 팰리스(이하 팰리스) 원정서 패하며 FA컵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28일 오전 1시(이하 한국시간) 영국 런던 셀허스트 파크서 펼쳐진 ‘2018-19 잉글랜드 FA컵’ 팰리스와의 32강전서 토트넘은 전반전에만 2골을 내주고 0-2로 완패했다.

홈팀 팰리스는 4-3-3 전형을 가동했다. 최전방에 자하-위컴-타운센드가 포진해 공격을 전개했고, 중원에는 쿠야테를 축으로 슐럽과 마이어가 역삼각형 형태로 위치해 수비와 빌드업을 담당했다. 아놀트-단-켈리-워드가 백4 수비진을 구축했고, 골문은 스페로니 골키퍼가 지켰다.

원정팀 토트넘은 3-4-2-1 포메이션으로 맞섰다. 최전방에 장신의 요렌테를 배치해 제공권 장악을 노린 토트넘은 2선에 은쿠두와 모우라를 배치해 화력 지원에 나섰다. 3선에서는 스킵과 다이어가 합을 맞췄고, 베르통헨-산체스-포이스가 백3 수비라인을 형성했다. 골키퍼 장갑은 가자니가 골키퍼가 꼈다.

선 수비 후 역습 형태의 전술을 들고 나온 팰리스는 전반 9분 만에 터진 위컴의 선제골로 주도권을 쥐었다. 오른쪽 측면서 워드가 크로스를 뿌렸고, 박스 안으로 침투한 슐럽의 슈팅을 가자니가 골키퍼가 막아냈지만 세컨볼을 문전으로 쇄도한 위컴이 가볍게 밀어 넣었다.

토트넘은 전반 18분 모우라가 박스 앞에서 회심의 오른발 중거리슛을 시도했지만 크로스바를 살짝 넘어갔다. 3명의 센터백과 3선 미드필더 간 백패스와 횡패스가 계속되면서 토트넘은 무의미한 점유율만 높여갔고, 자연스레 최전방의 요렌테가 고립됐다.

팰리스는 전반 33분 타운센드의 페널티킥 추가골로 홈구장을 달궜다. 왼쪽 측면서 자하가 올린 크로스를 토트넘의 워커-피터스가 어이없는 핸드볼 파울을 범해 페널티킥을 헌납했다. 키커로 나선 타운센드가 골문 중앙을 조준한 슈팅으로 스코어 2-0을 만들었다.

2골차 리드를 허용한 토트넘은 전반 39분 모처럼 모우라와 요렌테가 호흡을 맞춰 박스 앞에서 프리킥을 얻어냈다. 프리킥 키커로 나선 트리피어가 허를 찌르는 패스를 내줬고, 문전서 은쿠두가 두 차례 슈팅을 시도했지만 스페로니 골키퍼의 선방에 막혔다.

전반 막바지 공세를 취한 토트넘은 전반 44분 포이스가 페널티킥을 얻어내 만회골 기회를 얻었다. 그러나 키커로 나선 트리피어의 슈팅이 왼쪽 골포스트를 비껴가면서 천금같은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

▲ 후반전 시작과 동시에 얀 베르통헨을 빼고 에릭 라멜라를 투입해 4-2-3-1 로 전환한 토트넘 / 사진: 토트넘 공식 소셜미디어 갈무리

후반전 시작과 동시에 토트넘의 포체티노 감독은 수비수 베르통헨 대신 공격수인 라멜라를 투입해 4-2-3-1 포메이션으로 변화를 꾀했다. 교체 투입된 라멜라가 활발한 오프더볼 움직임을 통해 공격의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하면서 분위기를 살렸다.

후반 11분 라멜라의 패스를 받은 모우라가 박스 앞에서 프리킥을 얻어냈고, 키커로 나선 라멜라가 왼발로 처리했지만 수비벽을 때리고 말았다. 토트넘의 포체티노 감독은 후반 17분 다이어를 빼고 완야마를 투입했지만, 오히려 완야마가 투입되면서 3선서 출발하는 빌드업의 정확도가 떨어졌다.

토트넘의 빌드업 미스가 팰리스의 역습 기회로 이어진 가운데, 팰리스의 호지슨 감독은 후반 25분 위컴 대신 벤테케를 투입해 응수했다. 후반 34분에는 마이어 대신 밀리보예비치를 투입해 중원에 안정감을 더했다.

토트넘의 포체티노 감독은 후반 36분 모우라를 빼고 신예 공격수 스털링을 투입하는 승부수를 띄웠다. 경기 막판까지 팰리스의 골문을 두드린 토트넘이었지만, 끝내 만회골을 뽑아내지 못하고 영패의 수모를 당했다.

한편, 주전 공격수들의 부재로 경기력에 부침을 겪고 있는 토트넘은 지난 첼시와의 카라바오컵 준결승 2차전 승부차기 패배에 이어 FA컵서도 탈락하며 하락세에 빠졌다. 토트넘이 오는 31일(목) 왓포드전서 분위기 반전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정일원 기자 1one@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