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U-20 월드컵] ‘이강인 선제골’ 한국, 우크라이나에 1-3 역전패... 사상 첫 준우승

기사승인 2019.06.16  03:35:53

공유
default_news_ad1
▲ 대한민국 남자축구 역사상 최초로 FIFA 주관대회서 준우승을 차지한 20세 이하 대표팀 / 사진: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공식 소셜미디어 갈무리

[베프리포트=정일원 기자] 정정용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20세 이하 남자축구 대표팀이 20세 이하 월드컵서 사상 첫 준우승을 차지했다.


16일 오전 1시(한국시간) 폴란드 우치 스타디움서 펼쳐진 ‘2019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 월드컵’ 우크라이나와의 결승전서 한국이 전반전에 터진 이강인의 페널티킥 선제골로 리드를 잡았지만, 이후 3골을 내주고 1-3으로 역전패했다.

한국은 최전방에 오세훈과 이강인을 투톱으로 배치한 3-5-2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최준-조영욱-김정민-김세윤-황태현이 중원을 형성했고, 이재익-김현우-이지솔이 백3 수비진을 구축했다. 골문은 이광연이 지켰다.

3-4-3 전형을 가동한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한국은 전반 2분 만에 김세윤이 얻어낸 페널티킥으로 선제골 기회를 잡았다. 이강인의 패스를 받은 김세윤이 박스 안을 파고들었고, VAR에 의해 귀중한 페널티킥을 얻어냈다. 키커로 나선 이강인이 전반 5분 골문 오른쪽 구석을 노린 정확한 킥으로 골망을 갈랐다.

이른 시간 선제골을 내준 우크라이나는 세트피스를 통해 반격에 나섰다. 전반 15분과 16분 우크라이나가 두 차례 코너킥을 통해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다. 점유율을 65%까지 끌어올린 우크라이나가 공격을 주도했지만, 잦은 패스미스로 이렇다 할 슈팅 기회를 잡지 못했다.

전반 27분경 주어진 쿨링 브레이크 이후 우크라이나가 공격의 고삐를 당겼다. 전반 34분 프리킥 상황서 오세훈이 머리로 걷어낸 공이 이강인의 발에 맞고 굴절됐고, 문전에 포진한 수프리아하가 침착하게 오른발로 마무리하면서 1-1 균형을 맞췄다.

한국은 중원서 빌드업을 담당해야 하는 김정민이 홀로 고립되면서 공격 전개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정정용 감독은 이강인을 중원으로 내려 활로를 모색했다. 전반 추가시간 막판 오세훈이 회심의 왼발 중거리슛을 시도했지만 골문을 살짝 벗어났다.

▲ 우크라이나전 대한민국 선발 라인업 / 사진: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공식 소셜미디어 갈무리

후반전 들어 정정용 감독은 김세윤을 빼고 엄원상을 투입해 승부수를 띄웠다. 중앙수비수 김현우를 중원으로 끌어올린 뒤 4-2-3-1 포백으로 전환했다. 우크라이나의 측면을 공략한 한국은 후반 4분 조영욱이 박스 앞에서 중거리슛을 때렸지만 골문을 외면했다.

우크라이나는 공격에 치중한 한국의 수비 뒷공간을 파고들었다. 후반 7분 역습 상황서 김현우가 커팅을 시도한 것이 그대로 수프리아하에게 향했고, 수프리아하가 간결한 오른발 슈팅으로 스코어 2-1을 만들었다.

역전에 성공한 우크라이나는 하흘로프와 수프리아하를 빼고 체흐와 시칸을 투입해 변화를 꾀했다. 한국 역시 후반 18분 조영욱 대신 전세진을 투입해 총공세에 나섰다. 공격형 미드필더 위치서 자유로운 움직임을 가져간 이강인이 날카로운 크로스를 뿌리며 한국의 공격을 이끌었다.

후반 25분 이재익의 헤더가 골문을 향했지만, 루닌 골키퍼의 선방에 막혔다. 후반 33분 이강인의 패스를 받은 엄원상이 크로스를 올렸고, 오세훈이 헤더를 시도했으나 밋밋했다.

후반 막판 이강인을 필두로 공세를 취한 한국은 후반 44분 역습 상황서 쐐기골을 내주고 무너졌다. 센터서클 부근부터 스피드를 살린 치타이슈빌리가 박스 안에서 정확한 왼발 슈팅으로 3-1 승부의 쐐기를 박았다.

한편, 대한민국 남자축구 역사상 FIFA 주관대회서 최초로 준우승을 달성한 한국은 이강인의 골든볼 수상으로 유종의 미를 거두게 됐다.

정일원 기자 1one@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