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BF TALK] 조엘라 “순위 욕심 대신 국악 알리자는 마음으로 ‘보이스퀸’ 임했는데…”① (인터뷰)

기사승인 2020.02.25  00:04:38

공유
default_news_ad1

- “운 좋은 덕에 주목 받았죠... 앞으론 ‘판라드’ 알리는 데에 일조하고 싶어요”

▲ 가수 조엘라가 MBN '보이스퀸' 종영을 기념해 베프리포트와 만났다 / 사진: 로이 제공

[베프리포트=김주현 기자] “퀸 메이커 윤일상 선생님께서 ‘새로운 음악이 나타나면 신선한 어색함이 있다’고 말씀해주신 게 인상 깊어요. ‘불후의 명곡’ 같은 프로그램에서 소리꾼들이 노래를 했다고 하더라도, 오디션에서 이러한 장르를 선보인 건 처음이었잖아요? 태진아 선생님께선 ‘이런 분들이 한류를 일으킬 것’이라고 해주셨죠. 정말 감사했어요.”


지난 12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한 카페에서 베프리포트와 만난 MBN ‘보이스퀸’ 출신 조엘라의 말이다. 조엘라는 주부들의 노래 경연 프로그램 ‘보이스퀸’에서 최종 2위를 차지하며 ‘판라드’의 새 길을 열었다. 조엘라가 만든 ‘판라드’는 판소리와 발라드를 결합한 장르다. 그는 “국악으로 높은 순위를 기록할 줄은 꿈에도 몰랐다”며 “국악을 알리자는 마음으로만 참여를 했는데, 그 마음 덕에 오히려 좋은 순위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사실 조엘라는 누구나 한 번 들으면 무릎을 탁 칠법한 ‘난감하네’의 주인공이었다. ‘보이스퀸’ 출연 당시, 신랑으로부터 “네가 방송 중에 ‘난감하네’를 한 번이라도 부를 수 있다면 성공한 것”이란 조언을 들었다고 했다. 다들 그간 ‘난감하네’의 원곡자에게 관심이 없던 탓이었다.

“‘난감하네’란 노래는 유명하지만 그 곡의 주인공이 저라는 건 아무도 몰랐잖아요. 그래서 결승진출자 7명 안에 이름이 불린 것만으로도 영광이었어요. 조금 더 욕심을 부리자면 5등 정도? 저는 1등이었던 수연이한테 ‘진짜 네가 1등일 것 같다’고 말했을 정도로 욕심을 내려놨었죠.”

▲ 가수 조엘라가 MBN '보이스퀸' 종영을 기념해 베프리포트와 만났다 / 사진: 방송화면 캡처

순위에 대한 욕심을 내려놓은 그 자리에 국악을 알리겠다는 포부를 채웠다. 조엘라는 “판소리로 테크니컬하게 가요를 부르지는 못하겠더라. 그래서 진심으로 노래했다. 제 최대 장점이라고 하면 한 서린 목소리가 아니겠느냐. 국악을 뿌리로 두고 부른 노래가 사랑 받아 기쁘다”며 “‘보이스퀸’이 판소리의 어려움을 좀 덜어 내준 것 같아 감사하다”고 강조했다.

“‘보이스퀸’은 조엘라 그 자체를 만들어준 프로그램이에요. 어떻게 보면 국악하는 사람들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해준 셈이기도 하지요. ‘판라드’라는 장르를 제가 시작해서 아직은 비루하지만, 많은 동료 분들과 후배들이 이 길을 따라와 줬으면 좋겠어요. 이렇게 국악을 알리는 제 어깨가 무거워졌네요.” (웃음)

그는 ‘보이스퀸’으로부터 숙제를 부여받았다고 표현했다. 국악, 판소리 그리고 ‘판라드’를 이끌 조장이 됐단다. “책임감을 갖고, 부족할 때는 혼나면서, 잘했을 때는 칭찬도 받으면서 국악과 판소리를 알리는 데에 힘쓰고 싶다”고 말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본인이 잘했기 때문은 아니란다. “운이 좋았죠. 저보다 훨씬 뛰어난 친구들이 많은데, 방송에서 주목을 받은 덕분이에요. 그래서 조장이에요. 국악, 판소리를 하는 동년배들을 이끌면서 잘해보려고요.”

국악, 판소리, 그리고 ‘판라드’ 알리기에 나선 조엘라의 또 다른 계획은 팬들과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다. 그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같은 다양한 창구를 통해 팬들과 소통하고 싶다. 회사에서 팬미팅도 열 것이라고 귀띔해주셨다. 제 팬층이 아주 어리지는 않기 때문에 누군가의 손녀로서 친근하게 다가가고 싶다”며 웃었다.

한편, 조엘라는 ‘보이스퀸’ 종영 후 ‘트로트퀸’, ‘모던 패밀리’ 등에 출연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결승 진출자 7인을 중심으로 한 전국 투어에도 한창이다. 

김주현 기자 kjkj803@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