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5년 전 오늘의 베프] 방탄소년단 ‘I NEED U’

기사승인 2020.04.29  00:04:17

공유
default_news_ad1

- 방탄소년단의 청춘 담은 앨범... 전 멤버 크레딧에 이름 올려 ‘주목’

▲ 5년 전 오늘 발매된 방탄소년단의 'I NEED U' / 사진: 앨범 커버

[베프리포트=김주현 기자] 베프리포트가 ‘N년 전 오늘의 베프’ 코너를 연재합니다. N년 전의 명곡을 되돌아보고, 그 명곡을 부른 가수의 근황을 소개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2015년 4월 29일 발매된 방탄소년단(BTS)의 ‘I NEED U(아이 니드 유)’입니다.


♬ I NEED U
학교 3부작을 마무리한 방탄소년단의 청춘 2부작의 시작을 알린 세 번째 미니앨범 ‘화양연화 pt.1’ 타이틀곡 ‘I NEED U’는 어반 스타일이 접목된 일렉트로 힙합곡이다. 서정성이 가미된 동양적인 메인 테마와 와일드한 힙합이 결합됐다. 일렉트릭 소스를 사용해 방탄소년단의 지난 음악과는 또 다른 느낌을 선사했다. 끝을 향해 추락하는 사랑을 붙잡아보려는 애타는 마음이 담겨있다.

방탄소년단은 ‘상남자’와 ‘Danger(댄저)’ 그리고 ‘I NEED U’를 통해 사랑이 시작되고 끝나가는 과정을 하나의 스토리로 엮었다. “되고 파, 너의 오빠”라며 조금은 치기 어리고 귀여운 고백을 한 방탄소년단은 ‘Danger’를 통해 뜻대로 되지 않는 연애에 대한 답답함을 토로했다. ‘I NEED U’에선 끝나버릴 것 같은 사랑 때문에 불안에 떠는 모습을 노래한다. 영원할 것처럼 뜨겁게 타오르지만 결국 식어버리는 사랑과 가장 아름답게 꽃피우지만 시간과 함께 시들어버리는 청춘이 오버랩 되며 앨범 테마인 ‘화양연화’를 잘 표현했다.

▲ 지난해 12월 2억 뷰를 돌파한 'I NEED U' 뮤직비디오 / 사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화양연화’는 마냥 어리기만 한 소년이 아닌, 조금씩 성장하고 있는 방탄소년단을 만날 수 있는 음반이다.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순간을 뜻하는 '화양연화'. 이제 막 청춘기에 접어든 방탄소년단은 아름다움과 불안이 공존하는 그 순간을 테마로 삼았다. 청춘의 찬란함 보다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위태로움에 주목했다. 전 멤버가 크레딧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도 의미가 깊다.

음반에는 타이틀곡을 비롯해 인트로 ‘화양연화’, ‘잡아줘’, ‘SKIT : Expectation!(스킷 : 익스펙테이션!)’, ‘쩔어’, ‘흥탄소년단’, ‘Converse High(컨버스 하이)’, ‘이사’, 아웃트로 ‘Love is Not Over(러브 이즈 낫 오 버)’ 등 아홉 트랙이 실려 있다. 지금은 글로벌 대세가 된 방탄소년단의 당시 국내 인지도를 한층 높여준 앨범으로 기억되곤 한다.

‘I NEED U’ 뮤직비디오는 지난해 23일 후 8시 35분경 원더케이(1theK) 계정 유튜브 조회수 2억 건을 넘었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국내 가수 최다 2억뷰 기록을 자체 경신한 바 있다.

▲ 지난 2월 네 번째 정규앨범 'MAP OF THE SOUL : 7'을 내고 각종 기록을 갈아치운 방탄소년단 / 사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방탄소년단은 지난 2월 네 번째 정규앨범 ‘MAP OF THE SOUL : 7(맵 오브 더 소울 : 7)’로 각종 기록을 갈아치우며 명실상부 최고 그룹으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3월 7일 ‘빌보드 200’ 차트 1위에 이름을 올린 이후 8주째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이외의 차트에서도 선전 중이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각종 온라인 콘텐츠로 팬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있다.

한편, 방탄소년단 슈가는 내달 6일 아이유와 함께한 신곡 ‘에잇’을 낸다. 슈가는 ‘에잇’의 피처링은 물론 공동 작곡을 통해 기존과 또 다른 음악 스타일을 선보일 예정이다. 

김주현 기자 kjkj803@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