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4년 전 오늘의 베프] I.O.I ‘Dream Girls’

기사승인 2020.05.04  00:03:51

공유
default_news_ad1

- ‘국민 걸그룹’으로 2016년 큰 사랑... 2017년 해체 후 재결합설 제기됐으나 무기한 중단

▲ 4년 전 오늘 발매된 아이오아이의 'Dream Girls' / 사진: 앨범 커버

[베프리포트=김주현 기자] 베프리포트가 ‘N년 전 오늘의 베프’ 코너를 연재합니다. N년 전의 명곡을 되돌아보고, 그 명곡을 부른 가수의 근황을 소개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2016년 5월 4일 발매된 I.O.I(이하 아이오아이)의 ‘Dream Girls(드림걸즈)’입니다.


♬ Dream Girls
‘국민 픽’ 아이오아이의 데뷔앨범 ‘Chrysalis(크리슬리스)’의 타이틀곡이다. 아이오아이는 Mnet ‘프로듀스101 시즌1’ 출신 프로젝트 걸그룹이다. 전소미, 김세정, 최유정, 김청하, 김소혜, 주결경, 정채연, 김도연, 강미나, 임나영, 유연정이 속해있다. ‘Ideal Of Idol(아이디얼 오브 아이돌)’의 약자로, 가장 이상적인 아이돌이라는 의미이다. 지금껏 존재하지 않았고 시도되지 않았던 형식으로 탄생한 최초의 걸그룹으로서 가장 이상적이고, 상상할 수 없었던 다양한 모습들을 선보이겠다는 포부다.

‘Chrysalis’는 ‘준비 시간’이라는 뜻으로, 수없이 흘린 땀과 노력의 준비 시간을 거쳐 정식 데뷔를 하게 된 소녀들의 꿈과 희망이 담긴 음반이다. 타이틀곡 ‘Dream Girls’를 포함해 팀과 동명의 인트로곡, ‘똑 똑 똑’, ‘Doo Wap(두 왑)’ 등 네 곡의 신곡과 아이오아이 버전의 ‘Pick Me(픽 미)’, ‘Crush(크러시)’, ‘벚꽃이 지면’까지 총 일곱 곡이 수록되어 있다.

▲ 아이오아이의 마지막 단독 콘서트 / 사진: YMC엔터테인먼트 제공

아이오아이는 ‘Chrysalis’라는 음반명부터 타이틀곡과 수록곡 선곡, 뮤직비디오 속 개개인의 캐릭터 선정은 물론 안무구성에도 의견을 내고 참여했다. 특히 임나영과 최유정은 타이틀곡, 인트로 작사 크레딧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당시 아이오아이는 제26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Mnet 아시안 뮤직 어워드 여자 신인상, 제24회 대한민국문화연예대상 K-POP부문 가수상, 제31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음반 신인상 등을 수상하며 2016년 대세 걸그룹으로 자리 매김했다.

아이오아이는 처음이자 마지막이 된 단독 콘서트 ‘타임슬립-아이오아이’를 끝으로 2017년 1월 해체했지만, 재결합설은 꾸준히 제기돼왔다. 당초 지난해 10월, 김세정, 최유정, 청하, 김소혜, 주결경, 정채연, 김도연, 강미나, 임나영 등 9인조로 컴백할 예정이었으나 ‘프로듀스’ 시리즈가 조작 논란에 휩싸이며 무기한 중단됐다. 본래의 팀으로 돌아간 멤버들도 아이오아이에 대한 그리움을 꾸준히 드러내온 만큼, 팬들은 더 아쉬울 수밖에 없었다.

그 사이에 전소미는 JYP엔터테인먼트를 떠나 더블랙레이블과 전속계약을 체결한 뒤 지난해 첫 번째 솔로앨범 ‘BIRTHDAY(벌스데이)’를 발매했다. 김세정, 강미나는 구구단으로 활약해왔지만 2018년 11월 이후 완전체 활동 대신 개인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김세정은 최근 첫 번째 솔로앨범 ‘화분’으로 평단의 호평을 받았으며, 강미나는 tvN ‘호텔 델루나’에서 열연했다.

▲ '프로듀스101 시즌1'을 통해 결성된 아이오아이 멤버들은 지금까지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 사진: KBS 제공

최유정, 김도연은 위키미키 멤버로서 지난 2월 ‘DAZZLE DAZZLE(대즐 대즐)’을 내고 각종 음악방송에서 얼굴을 비췄다. 김도연은 웹드라마 ‘만찢남녀’, 최유정은 ‘캐스트: 인싸전성시대’에 각각 출연할 예정이다. 유연정이 속한 우주소녀는 작년 11월 ‘이루리’로 활발히 활동한 뒤 현재는 각종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주결경, 임나영은 플레디스 소속 걸그룹 프리스틴으로 데뷔했으나, 프리스틴이 지난해 해체하면서 각자의 길을 가게 됐다. 임나영은 써브라임아티스트에이전시와 전속계약을 체결했다. 주결경은 플레디스와 전속계약을 두고 분쟁 중이다.

청하는 솔로 데뷔곡부터 ‘Love U(러브 유)’, ‘벌써 12시’, ‘Snapping(스내핑)’까지 모두를 히트시키며 솔로 아티스트로 큰 성공을 거뒀다. 지난달 27일엔 ‘Stay Tonight(스테이 투나잇)’을 내고 독특한 퍼포먼스로 눈길을 끌었다. 김소혜는 지난달 14일 막 내린 KBS 2TV 월화드라마 ‘계약우정’에 출연했다. 정채연이 속한 다이아는 지난해 3월 ‘우와’가 마지막 활동이다. 

김주현 기자 kjkj803@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