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11년 전 오늘의 베프] 규현 ‘7년간의 사랑’

기사승인 2020.06.30  00:01:58

공유
default_news_ad1

- 유영석 헌정 음반 타이틀곡... “꽤 잘해줘, 또 와서 녹음해준 정성 보여주기도” 극찬

▲ 11년 전 오늘 발매된 규현의 '7년간의 사랑' / 사진: 앨범 커버

[베프리포트=김주현 기자] 베프리포트가 ‘N년 전 오늘의 베프’ 코너를 연재합니다. N년 전의 명곡을 되돌아보고, 그 명곡을 부른 가수의 근황을 소개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2009년 6월 30일 발매된 규현의 ‘7년간의 사랑’입니다.


♬ 7년간의 사랑
가수 유영석의 20주년 기념 음반에 실린 곡이다. 유영석의 히트곡 18곡을 선정해 이수영, 인순이, 김건모, 김연우, 조규찬, 유리상자, 박기영, 홍경민 등 당대 최고의 가수들이 재해석했다. 규현이 가창한 ‘7년간의 사랑’은 Part.1 앨범 타이틀로 선공개됐다.

‘7년간의 사랑’은 화이트 시절 유영석이 부른 노래다. 규현이 부른 것은 원곡과 조금 다른 아름다운 멜로디가 돋보이는, 보사노바 스타일이다. 뮤직비디오에는 배우 최정윤이 출연해 헤어진 사랑을 아쉬워하며 눈물을 흘리는 등 애절한 연기를 선보였다.

▲ 발라더 규현의 이미지를 구축한 두 장의 솔로앨범 / 사진: SJ레이블 제공

규현은 ‘7년간의 사랑’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서 “사실 녹음을 하다 어떤 부분이 막혀 그 가사 뜻이 무엇인지 유영석 선배님께 여쭤본 적 있다”고 말했다. 유영석은 “이 노래는 가사가 길고 연륜이 필요해 나이 많은 사람에게 맡기려 했는데 규현이 꽤 잘해줬다”면서 “아마 이 친구가 가사를 물어본 것은 규현이 사랑을 못해봐서가 아닐까 한다”고 화답했다. 또 “규현은 노래를 한번 녹음하고, 마음에 안 든다고 또 와서 녹음해준 정성을 보여줬다”며 극찬했다.

이는 중동권에서 표절되기도 했다. 중동권 가수 미즈하리는 2011년 자작곡 ‘갔는지’를 발표했다. 비트와 일부 악기 구성을 제외하면 규현 버전의 ‘7년간의 사랑’과 상당히 흡사하다. 후렴구에는 아예 동일한 멜로디를 사용하기도 했다. 원작자 유영석은 팬들의 제보를 받고 “가끔 이탈리아 쪽에서 이런 일이 있는데 전혀 몰랐다. 들어보니 참... 아랍권인지, 감사하다”고 했다.

2006년 슈퍼주니어 정규앨범 ‘U(유)’에 합류하며 데뷔한 규현은 특유의 감미로운 음색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려욱, 예성과 슈퍼주니어 보컬 유닛 슈퍼주니어-K.R.Y를 결성하기도 했다. 2014년 내놓은 첫 번째 솔로 미니앨범 ‘광화문에서’로는 발라드 황태자 자리를 공고히 했다. 동명의 타이틀곡 외에도 ‘Eternal Sunshine(이터널 선샤인)’, ‘뒷모습이 참 예뻤구나’, ‘이별을 말할 때’, ‘사랑이 숨긴 말들’ 등 수많은 명곡을 탄생시켰다.

▲ 조만간 신곡 발표를 앞둔 규현은 예능에서도 큰 사랑을 받았다 / 사진: CJ ENM 제공

2015년엔 두 번째 솔로앨범 ‘다시, 가을이 오면’을 발매했다. 켄지가 만든 타이틀곡 ‘밀리언조각’은 팝 발라드의 정수를 자랑한다. 자작곡 ‘안녕의 방식’도 실었다. 연달아 ‘멀어지던 날’까지 공개하면서 규현표 발라드를 대중에게 각인시키는 데에 성공했다.

2017년 5월부터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했던 규현은 지난해 소집해제한 뒤 곧바로 ‘너를 만나러 간다’를 발매하고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그는 당시 베프리포트와 만난 자리에서 “흔히 말해 ‘믿고 듣는다’고 하지 않나. 저에겐 박효신, 성시경 선배님이 그러한 존재이시다”라며 “저 역시 그렇게 되고 싶다. 제 노래를 사랑해주시는 분들에게 감동과 행복을 드릴 수 있으니 거기에 부응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의 신곡을 조만간 또 만날 수 있다. 지난 26일 소속사 SJ레이블 관계자는 본지에 “규현이 솔로로 신곡 발표를 예정하고 있다”며 “정확한 시기는 조율 중”이라고 전했다. 

김주현 기자 kjkj803@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