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8년 전 오늘의 베프] 싸이 ‘강남스타일’

기사승인 2020.07.15  01:15:11

공유
default_news_ad1

- 전세계에 분 ‘강남스타일’ 열풍... 美 빌보드 “전 세계에 한국 알린 기회”

▲ 8년 전 오늘 발매된 싸이의 '강남스타일' / 사진: 앨범 커버

[베프리포트=김주현 기자] 베프리포트가 ‘N년 전 오늘의 베프’ 코너를 연재합니다. N년 전의 명곡을 되돌아보고, 그 명곡을 부른 가수의 근황을 소개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2012년 7월 15일 발매된 PSY(이하 싸이)의 ‘강남스타일’입니다.


♬ 강남스타일
싸이의 여섯 번째 정규앨범 ‘싸이6甲(육갑)’ Part.1의 타이틀곡이다. 독특한 콘셉트로 사랑받아온 싸이답게 앨범 표지부터 눈길을 끈다. 여름을 상징하는 ‘인어 싸이’와 가운데 조그맣게 자리한 양현석의 캐릭터가 깨알 같은 재미를 선사한다. 독특한 앨범명 역시 시선을 사로잡는다. 온라인에서 ‘최고’라는 의미로 자주 쓰이고 있는 ‘甲(갑)’자를 이용했다.

음반에는 ‘강남스타일’ 외에도 빅뱅 지드래곤이 피처링한 ‘청개구리’, 성시경이 함께한 ‘뜨거운 안녕’, 리쌍과 김진표가 힘을 보탠 ‘77학개론’, 박정현의 음색이 돋보이는 ‘어땠을까’, 윤도현이 피처링한 ‘Never Say Goodbye(네버 세이 굿바이)’ 등 총 여섯 트랙이 수록돼 있다.

‘강남스타일’은 싸이를 월드 스타 반열에 올려준 효자곡이다. 지난 4월 유튜브 조회수 67억 뷰를 돌파한 게 그 예다. 전에 본 적 없이 독특한 한국식 코미디와 연출력이 빛난 덕이다. 이 뮤직비디오는 2018년 미국 빌보드가 선정한 ‘21세기 가장 훌륭한 뮤직비디오’ 100위 중 12위에 랭크됐다.

▲ 유튜브에서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 사진: 뮤직비디오 캡처

뿐만 아니라 미국 빌보드가 뽑은 ‘10년을 정의하는 100곡’에도 이름을 올렸다. 전 세계적인 팝스타 아델의 ‘Rolling in the Deep(롤링 인 더 딥)’, 아리아나 그란데의 ‘Thank U, Next(땡큐, 넥스트)’, 카밀라 카베요의 ‘Havana(하바나)’, 비욘세의 ‘Formation(포메이션)’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한 셈이다.

빌보드는 “‘강남스타일’은 당시 전 세계적으로 센세이셔널한 열풍을 일으키며 전무후무한 기록을 남겼다. 세계인들에게 한국을 널리 알린 기회”라며 “저스틴 비버의 ‘Baby(베이비)’를 제치고 10억 뷰를 넘어선 최초의 뮤직비디오였다. 2014년 21억 뷰를 돌파했을 때 유튜브는 조회수 집계 방식을 재설계하기도 했다. 말 그대로 싸이는 인터넷을 깨부순 셈”이라고 극찬했다. 실제 ‘강남스타일’은 당시 유튜브가 표시할 수 있는 조회수의 한계치를 넘긴 최초의 동영상으로 기록된 바 있다.

‘강남스타일’의 히트를 이끈 데에는 말춤을 빼놓을 수 없다. 당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선 1000여명의 대규모 인파가 ‘강남스타일’에 맞춰 말춤을 추는 플랩시몹을 펼쳤다. 서울 장안동에서 거리 춤 축제가 열려 시민 수만 명이 모여 ‘말춤 퍼레이드’를 펼치기도 했다. 서울 강남구 코엑스 앞에는 말춤의 트레이드마크인 손목 동장을 형상화한 조형물이 설치됐다. 말춤이 건강에 좋다는 전문가 의견도 나왔다. 고도일병원 고도일 병원장은 “천장관절증후군은 중장년층 여성에게 빈발하고 골프나 야구처럼 지속적으로 한 방향으로만 스윙을 하는 스포츠를 자주 즐기는 경우에도 발생할 위험이 높다. 이런 사람들은 말춤을 추면 천장관절증후군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조언했다.

▲ 2018년 YG를 떠나 피네이션을 설립한 싸이는 지난해 양현석 전 YG 대표의 외국인 투자자 성매매 알선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로부터 조사를 받았다 / 사진: 피네이션 제공

싸이는 “콘서트 뒤풀이 때 댄스팀과 상금을 걸고 장기자랑 같은 것을 할 때가 있다. 말춤은 2011년 연말 투어 콘서트 때 대구 공연 뒤풀이에서 나왔던 동작이다. 춤이 좋아서 동영상으로 촬영해 놓고 상금을 전달했다”며 말춤 탄생 비화를 설명했다.

한편, 싸이는 2018년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를 떠나 PNATION(피네이션)을 설립하고 현아, 던, 제시, 크러쉬 등을 영입했다. 지난해에는 양현석 전 YG 대표의 외국인 투자자 성매매 알선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로부터 조사를 받았다.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가 YG 성접대 의혹을 제기하면서부터다.

YG 사람들과 동남아 재력가 8명이 서울 강남의 한 식당에서 열린 모임에 참석했으며, 이른바 ‘정마담’이 동원한 화류계 여성 10명 등 여성 25명이 동석했다는 내용이다. 성접대 의혹을 받는 동남아시아 재력가 중 1명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싸이는 해당 자리에 함께했다. 싸이는 “해당 재력가를 알고 있으며, 양 전 대표에게 소개했다”고 했지만, 성접대 연관설은 부인했다.

김주현 기자 kjkj803@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