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BF리뷰] 전효성이 그랬듯, 우리도 그랬다 ‘나도 내가 처음이라’

기사승인 2020.08.07  11:30:41

공유
default_news_ad1

- 전효성이 들려주는 솔직한 속내 “결국 나를 위로하고 걱정할 사람은 나다”

▲ 전효성이 지난달 17일 생애 첫 에세이 '나도 내가 처음이라'를 출간했다 / 사진: JHS엔터테인먼트 제공

[베프리포트=김주현 기자] 우리가 아는 전효성. 2009년 TS엔터테인먼트에서 내놓은 걸그룹 시크릿으로 데뷔해 ‘I Want You Back(아이 원트 유 백)’, ‘Magic(매직)’, ‘Madonna(마돈나)’, ‘별빛달빛’, ‘사랑은 Move’, ‘POISON(포이즌)’ 같은 히트곡을 내고 배우로도 활동했다. OCN ‘처용’ tvN ‘내성적인 보스’, ‘메모리스트’가 그 대표작.


당신이 아는 전효성,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틀리다는 말보다는 다르다는 말이 좋겠다. 세상 화려한 옷을 입고 매력적인 웃음을 지었던 그는, 자신이 키우는 두 마리의 고양이 블링이와 달링이 앞에서야 비로소 솔직해진다. 그 솔직한 속내가 ‘나도 내가 처음이라’에 실렸다.

“나의 지나온 날들을 돌아보자면, 10대에는 겁이 없었다. 열정 가득하고 희망을 먹으며 꿈만 보고 달려가는 불도저였달까. 20대에는 성인이라는 새로운 규정과 반복된 실패로 그야말로 성장통의 연속이었다… 진짜 사춘기는 20대가 아닐까. 서른이 되기 전에 무언가 이루어놓아야 할 것만 같은 조바심에 흔들리고.”

가수, 배우, MC 전효성은 누구와 다름없는 20대를 보낸다. 그러면서 진짜 뷰티가 무엇인지 깨닫는다. 여자 연예인으로 살아가는 전효성에게 세상이 들이미는 잣대를, 그는 기꺼이 받아들이며 힐을 신고 춤을 췄다. 전효성은 이를 ‘선택과 강요가 모호한 영역’이라고 표현했다.

▲ 전효성의 '나도 내가 처음이라'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던, 그러나 자세히는 몰랐던 그녀의 속내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 사진: tvN 제공

“아름다움이란 무엇일까. 비비크림이라도 바르지 않으면 누구를 만나는 게 아직 자신이 없다. 예쁘게 나온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릴 때면 이게 정말 내 마음에 드는 건지, 다른 사람 마음에 드는 것 같아서 올리는 건지도 애매하다.”

수려한 문체는 아니지만, 진솔함이 주는 확실한 무게가 있다. 전효성은 담담하게 ‘Good-night Kiss(굿나잇 키스)’만큼 성공하지 못한 ‘반해’나 ‘나를 찾아줘’를 끌어안고, 더 나아가 악플러를 안쓰럽게 여기며 “부디 누군가를 좋아하는 시간에 더 에너지를 쏟았으면 한다”고 조언한다. 머리로 일기를 써버릇한다는 전효성의 ‘이불킥’이 담긴 일화도 공개된다.

“좋아죽겠는 이불킥의 제일 좋은 점은, 내 감정에 믿음이 생긴다는 것이다. 그렇게 감정을 4D, 서라운드로 마음껏 느끼고 나면 감정을 떼어놓고 사실 자체만 바라볼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되면 갈수록 나의 느낌에 대한 의구심이 줄어든다. 스스로의 느낌, 기분, 감정에 신뢰가 쌓이는 거다.”

‘나도 내가 처음이라’를 읽고 있노라면, 전효성이 스스로에게 하는 말로 위로를 받는다. 그가 느끼는 감정을 나 역시도 경험했고, 스스로를 의심했다. 우리는, 앞으로도 그럴 거다.

‘나도 내가 처음이라’의 한 챕터는 그리 길지 않다. 그의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서술돼 있다. “버티고만 있다고 해도, 그것만으로도 아주 잘하고 있는 거니까.” 같은 소박하면서도 마음을 다한, 그리고 그리 길지 않은 위로를 받고 싶다면 책장에 꽂아두길 권한다. 207쪽, 14, 500원. 

김주현 기자 kjkj803@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