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4년 전 오늘의 베프] 우주소녀 ‘비밀이야’

기사승인 2020.08.17  00:01:18

공유
default_news_ad1

- 유연정 합류로 13인조 완전체 된 우주소녀 첫 활동곡... 몽환적 매력으로 큰 사랑

▲ 4년 전 오늘 발매된 우주소녀의 '비밀이야' / 사진: 앨범 커버

[베프리포트=김주현 기자] 베프리포트가 ‘N년 전 오늘의 베프’ 코너를 연재합니다. N년 전의 명곡을 되돌아보고, 그 명곡을 부른 가수의 근황을 소개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2016년 8월 17일 발매된 우주소녀의 ‘비밀이야’입니다.


♬ 비밀이야
우주소녀의 두 번째 미니앨범 ‘THE SECRET(더 시크릿)’의 타이틀곡. ‘THE SECRET’은 판타지 로맨스 영화의 한 장면에서 툭 튀어나온 듯한 신비로운 분위기로 가득하다. 뭔가 불완전하다. 느낌표보다 물음표에 가까운 표정, 수십 개의 단어를 머금은 눈빛이 떠오른다. 가늠할 수 없는 오묘한 분위기는 ‘비밀이야’에 고스란히 드러난다. 비밀스러운 소녀들의 스토리 확장판인 셈.

Mnet ‘프로듀스101 시즌1’의 데뷔조 I.O.I(아이오아이) 유연정의 합류로 13인조가 된 우주소녀는 ‘THE SECRET’을 통해 본격적인 세계관을 드러낸다. 귀엽거나 섹시하거나, 단순히 콘셉트 시리즈로 규정할 수 없는 구성으로 독특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음반에는 ‘비밀이야’ 외에 ‘BeBe(베베)’, ‘우주키스미’, ‘짠!’, ‘ROBOT(로봇)’, ‘이층침대,’ ‘비밀이야’ 중국어 버전 등 총 일곱 트랙이 수록돼 있다.

▲ 유연정 합류로 13인조 완전체가 된 우주소녀는 몽환적인 '비밀이야'로 큰 사랑을 받았다 / 사진: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제공

‘비밀이야’는 셔플리듬을 기반으로 한 미디엄 댄스곡으로, 우주소녀의 이미지를 토대로 한 맞춤곡이다. ‘비밀’이란 키워드를 배경으로 사랑에 빠진 수줍은 소녀의 마음을 다뤘다. 인트로의 오르골 테마와 일렉 기타, 신스, 스트링이 조화를 이루며 밀도 높고 꽉 채워진 사운드를 들려준다. 히트 작곡가 E.One(이원)이 작사, 작곡을, 신사동호랭이가 편곡을 담당했다.

리더 엑시는 당시 ‘THE SECRET’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서 “‘비밀이야’는 소녀의 짝사랑, 불안한 마음을 담은 곡이다. 짝사랑은 아련하고 슬픈 분위기를 주기 마련이다. 그런데 우리는 걸그룹이고, 밝은 콘셉트로 시작했기 때문에 풋풋하고 추억을 상기시킬 수 있는, 밝게 표현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며 “또 여름인데 너무 처지면 심심한 감이 없지 않아서 옷도 화사하게 입고, 표정도 밝게 짓고, 뮤직비디오도 판타지 요소를 많이 넣어서 재미있게 표현을 했다”고 설명했다.

유연정은 우주소녀 합류 소감으로 “(합류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걱정을 많이 했지만 워낙 예전부터 연습을 같이 했던 언니, 친구들이어서 짐을 덜 수 있었다. 내가 걱정하지 않게 먼저 다가와줘서 너무 고마웠다”면서 “우주소녀로 합류하게 된 뒤 곡 분위기도 새로워지고, 퍼포먼스의 폭이 넓어진 것 같다. 우주소녀만의 색깔이 더 진해졌다고 본다”고 말했다.

▲ 지난 6월 'NEVERLAND'로 초동 판매량 자체 최고 기록을 달성한 우주소녀 / 사진: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제공

우주소녀는 ‘비밀이야’ 이후 ‘너에게 닿기를’, ‘HAPPY(해피)’, ‘KISS ME(키스 미)’, ‘꿈꾸는 마음으로’, ‘부탁해’, ‘La La Love(라 라 러브)’, ‘Boogie Up(부기 업)’, ‘이루리’ 등을 연달아 히트시키며 믿고 듣는 그룹으로 자리매김했다. 밝고 깨끗한 이미지에 더한 몽환적인 아름다움은 우주소녀의 전매특허 매력이 됐다.

우주소녀의 마지막 완전체 활동은 지난 6월 베일을 벗은 여덟 번째 미니앨범 ‘NEVERLAND(네버랜드)’다. 발매 이틀 만에 초동 판매량 자체 최고 기록을 달성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전작 ‘As You Wish(애즈 유 위시)’로 초동 4만 9천여 장을 기록했던 우주소녀는 신보 발매 2일 만에 5만 2천여 장을 판매하며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하는 눈부신 성과를 만들었다. 지난 앨범에서도 전작의 초도 판매량을 제쳤던 이들은 이번 앨범 역시 자체 최고 초동 신기록을 세우며 압도적인 상승 곡선을 그려냈다.

한편, 우주소녀는 지난 13일 열린 ‘2020 SORIBADA BEST K-MUSIC AWARDS(2020 소리바다 베스트 케이뮤직 어워즈)’에서 신한류 뮤직 아이콘상을 수상했다. 아울러 은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제작 지원하는 웹드라마 ‘달고나’ 여자주인공을 맡았다. ‘달고나’는 오는 9월 중 방송된다. 보나 역시 9월 전파를 타는 KBS 2TV 새 드라마 ‘오! 삼광빌라’에 출연한다.

김주현 기자 kjkj803@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