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8년 전 오늘의 베프] 악동뮤지션 ‘다리꼬지마’

기사승인 2020.11.25  00:06:15

공유
default_news_ad1

- ‘K팝스타2’서 단연 눈에 띄던 참가자... “이것이 진정한 싱어송라이터”

▲ 8년 전 오늘 발매된 악동뮤지션의 '다리꼬지마' / 사진: 앨범 커버

[베프리포트=김주현 기자] 베프리포트가 ‘N년 전 오늘의 베프’ 코너를 연재합니다. N년 전의 명곡을 되돌아보고, 그 명곡을 부른 가수의 근황을 소개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2012년 11월 25일 발매된 악동뮤지션의 ‘다리꼬지마’입니다.


♬ 다리꼬지마
2012년 11월 18일 막 오른 SBS ‘K팝스타2’의 주인공, 악동뮤지션의 두 번째 오디션 곡이다. 시니컬한 가사와 어쿠스틱한 리듬이 돋보이는 ‘다리꼬지마’는 반복되는 가사가 중독성을 자아내는 노래로, 이찬혁, 이수현의 완벽한 조화가 귓가를 사로잡는다.

두 사람은 “몽골에서 온 남매”라고 자신들을 소개한 뒤 ‘다리꼬지마’를 가창했다. 양현석, 박진영, 보아 등 심사위원들은 이들의 음악과 무대 매너에 반한 듯 웃음을 감추지 못했다. 박진형은 “이게 바로 듀엣이다. 둘을 떼려야 뗄 수가 없다. 이게 바로 천재 싱어송라이터”라고 극찬했다. 양현석은 “이번 시즌뿐 아니라 ‘K팝스타’를 통틀어서 최고의 아티스트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고, 보아 역시 “가사가 기발하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뮤지션”이라며 주저 없이 합격 버튼을 눌렀다.

▲ 'K팝스타2'에서 공개된 '다리꼬지마'는 엄청난 반응을 이끌어내며 각종 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 사진: 방송화면 캡처

“네가 시크를 논해서 내 본능을 건드려 / 앞뒤 안 가리고 다리 치켜들고 반대 다리에 얹어 다릴 꼬았지, 아니꼬왔지 / 내 다리 점점 저려오고 피가 안 통하는 이 기분 / 네가 도도를 논해서 내 본능을 건드려 / 주먹 불끈 쥐고 책상 내리치고 모두를 주목시켜 다리 꼬았지. 배배 꼬였지. 발가락부터 시작돼 성장판 닫히는 이 기분” (‘다리꼬지마’ 中)

‘다리꼬지마’는 양현석의 예상대로 각종 포털사이트 실시간검색어 1위를 휩쓴 데 이어 무대 영상도 공개 하루 만에 조회수 100만을 돌파하는 기염을 통했다. 시즌1 이하이의 미공개 영상이 3일 만에 100건을 기록한 것과 견주었을 때 악동뮤지션은 남다른 반향을 일으킨 것이다.

이에 ‘K팝스타2’ 제작진은 “방송 후 ‘다리꼬지마’ 음원 출시를 바라는 요청들이 빗발치고 있다. 시청자들의 요청에 의해 음원 출시를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라며 “조만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다”고 귀띔했고, 음원사이트에서 베일을 벗은 ‘다리꼬지마’는 당시 이승기의 ‘되돌리다’, 양요섭의 ‘카페인’, 노을의 ‘하지 못한 말’ 등 히트곡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좋은 성적을 거뒀다.

▲ 악동뮤지션에서 악뮤로 팀명을 바꾼 이들은 숱한 명곡을 내며 믿고 듣는 팀으로 자리매김했다 / 사진: YG엔터테인먼트 제공

결국 ‘K팝스타2’에서 우승을 차지한 악동뮤지션은 YG엔터테인먼트 품에 안겨 ‘200%’, ‘시간과 낙엽’, ‘RE-BYE(리-바이)’, ‘오랜 날 오랜 밤’, ‘DINOSAUR(다이너소어)’,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 등 수많은 명곡을 내놨다. 이찬혁이 해병대 복무를 마친 뒤에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겠다면서 팀명을 AKMU(악뮤)로 바꾸었다.

지난 16일에는 세 번째 싱글앨범 ‘HAPPENING(해프닝)’을 내놨다. 이찬혁은 “비교적 가벼운 마음으로 작업했다. 정규앨범을 생각하고 있는데 그 전에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는 역할이라고 생각해서 재밌게 싱글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수현은 “정규앨범은 저희의 피와 살을 갈아서 작업한다면, 싱글은 저희가 환기가 필요할 때도 있고, 듣는 분들께도 환기가 필요할 것 같아서 재미있게 만들자는 생각이 가장 큰 것 같다”고 부연했다.

김주현 기자 kjkj803@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