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2년 전 오늘의 베프] 강진 ‘막걸리 한잔’

기사승인 2021.01.15  00:00:15

공유
default_news_ad1

- ‘미스터트롯’ 영탁 우승 후보로 올린 곡... 강진은 최근 ‘퍼펙트라이프’ 출연

▲ 2년 전 오늘 발매된 강진의 '막걸리 한잔' / 사진: 앨범 커버

[베프리포트=김주현 기자] 베프리포트가 ‘N년 전 오늘의 베프’ 코너를 연재합니다. N년 전의 명곡을 되돌아보고, 그 명곡을 부른 가수의 근황을 소개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2019년 1월 15일 발매된 강진의 ‘막걸리 한잔’입니다.


♬ 막걸리 한잔
강진이 2019년 내놓은 정규음반의 타이틀곡이다. ‘막걸리 한잔’ 외 ‘LA 나그네’, ‘공짜’, ‘한맺힌 선하나’, ‘내 고향 강진아’, ‘붓’, ‘세월따라 가고 있네’, ‘삼각관계’, ‘땡벌’, ‘고향으로 가는 배’, ‘정들었어요’, ‘달도 밝은데’, ‘사랑은 그런거야’, ‘화장을 지우는 여자’, ‘못난 내가’ 등 다양한 트랙이 수록돼 있다.

럭셔리한 이미지를 고수했던 그가 가장 서민적인 소재인 ‘막걸리’를 선택했다는 점이 포인트다. 막걸리를 매개로 3대에 걸쳐 끈끈하게 이어져 내려오는 한국 남자들의 세대를 뛰어넘어 통하는 그 무언가를 세련된 펑키리듬에 따뜻한 인간미와 정감이 느껴지면서 잔잔한 감동까지 내포한 진솔한 가사로 풀어냈다.

▲ '막걸리 한잔'은 영탁이 '미스터트롯'에서 불러 큰 인기를 끌었다 / 사진: 방송화면 캡처

‘막걸리 한잔’은 강진이 부른 원곡보다 후배 트로트 가수 영탁이 부른 버전이 유명하다. 영탁이 지난해 신드롬에 가까운 인기를 구가했던 TV CHOSUN ‘내일은 미스터트롯(이하 미스터트롯)’ 1대 1 데스매치에서 ‘막걸리 한잔’을 선곡했기 때문. 영탁은 특유의 시원시원한 창법으로 ‘막걸리 한잔’을 선보였고, 작곡가 조영수에게 “이렇게 노래를 잘하는 줄 몰랐다”는 극찬을 받으며 당당히 1대 1 데스매치 眞의 왕관을 썼다.

영탁은 ‘막걸리 한잔’을 선곡한 데에 “방송에 출연하면서 그동안 하지 못했던 제 이야기를 노래에 담아서 들려드리고 싶었다. 아버지께서 쓰러지신 지 2년이 됐다. 아버지가 막걸리를 좋아하셔서 자주 마셨는데 이젠 같이 마시는 게 힘들어졌다. 그 애틋한 마음을 선배님의 노래에 담아서 불러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막걸리 한잔’ 무대 영상은 지난 10일 TV CHOSUN 유튜브 조회수 2300만 뷰를 돌파, 남다른 인기를 실감케 했다. 영탁은 ‘막걸리 한잔’ 열풍에 힘입어 막걸리 브랜드 광고 모델로 발탁됐다. 아울러 ‘막걸리 한잔’은 한국 갤럽이 지난해 발표한 2020 ‘올해의 인물’ 올해의 가요 부문에서 가요 50대, 60대 부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 강진은 최근 '퍼펙트라이프'에서 신곡 '마부' 녹음 현장을 공개했다 / 사진: TV CHOSUN 제공

이에 강진은 KBS 1TV ‘아침마당’에서 “영탁에게 솔직히 고맙다. ‘막걸리 한잔’을 영탁 노래로 오해하는 분들이 계신데, 어쩔 수 없는 거다. 내가 못한 부분을 영탁이 불러 더 많은 사랑을 받은 거라 고맙다”고 밝혔다.

이어 “영탁과 방송국에서 만난 적이 있다. 이산가족 상봉하듯 끌어안았다. 동생 같기도, 자식 같기도 해서 액수는 얼마 안 되지만 방송하다 말고 용돈을 줬다”며 후배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한편, 강진은 지난 13일 방송된 TV CHOSUN ‘퍼펙트라이프’에 출연, 신곡 ‘마부’ 녹음 현장을 최초 공개했다. 또 원조 걸그룹 희자매 출신 아내 김효선과의 운명적인 첫 만남에 대해서도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김주현 기자 kjkj803@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