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16년 전 오늘의 베프] izi ‘응급실’

기사승인 2021.01.20  00:01:24

공유
default_news_ad1

- 10년 넘게 사랑받는 izi 대표곡... 수많은 가수들이 커버

▲ 16년 전 오늘 발매된 izi의 '응급실' / 사진: 앨범 커버

[베프리포트=김주현 기자] 베프리포트가 ‘N년 전 오늘의 베프’ 코너를 연재합니다. N년 전의 명곡을 되돌아보고, 그 명곡을 부른 가수의 근황을 소개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2005년 1월 20일 발매된 izi(이지)의 ‘응급실’입니다.


♬ 응급실
2005년 1월부터 3월까지 방영된 KBS 2TV 월화드라마 ‘쾌걸춘향’의 대표 OST다. ‘쾌걸춘향’은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 성춘향(한채영 분)을 통해 진정한 사랑의 가치를 발견해 나가는 이팔청춘들의 사랑과 우정, 각자의 일을 향한 성공과 좌절, 희망을 재기발랄하게 그린 드라마다.

‘쾌걸춘향’ OST 음반에는 ‘응급실’ 외에 임형주의 ‘행복하길 바래’, 애즈원의 ‘미안해야 하는거니’, 김형섭의 ‘사랑해요’ 등 다양한 트랙이 수록돼 있다. 그중 가장 큰 사랑을 받은 ‘응급실’은 izi를 일약 스타덤에 올려놓은 곡이다.

▲ izi 오진성은 2015년 '슈가맨'에 출연해 '응급실'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줬다 / 사진: 방송화면 캡처

“이 바보야 진짜 아니야 / 아직도 나를 그렇게 몰라 / 너를 가진 사람 나밖엔 없는데 / 제발 나를 떠나가지마” 사랑하는 사람을 향한 남자의 애절한 마음을 절절하게 노래했다. 낮은 중저음으로 시작하는 “후회하고 있어요”부터 “나를 버리지마 그냥 날 안아줘 / 다시 사랑하게 돌아와”로 끝나는 노래 전체가 킬링 포인트다.

‘응급실’은 국내 대표 노래방 기업에서 ‘2019년 가장 많이 불린 노래’로 꼽힐 만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큰 사랑을 받고 있다. B1A4 산들, 임영웅, 방탄소년단 뷔, 최진혁, 정승환 등 수많은 스타들도 ‘응급실’을 가창해 눈길을 끌었다.

izi 오진성은 2015년 JTBC ‘투유 프로젝트-슈가맨’에 출연해 ‘응급실’을 열창했다. 반주가 나오자마자 98개의 불이 켜지며 인기를 입증했다. 그는 ‘응급실’에 대해 “실제 이별 후 한 번에 녹음했다. 그래서 더욱 감정 전달이 잘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 izi는 지난해 11월 '널 좋아했던, 널 미워했던 이유'를 발표했다 / 사진: izi 측 제공

또 곡명이 ‘응급실’인 이유도 공개했다. 그는 “처음에 곡을 받았을 때 작곡가에게 ‘왜 노래 제목이 응급실이야?’라고 물었다. 그랬더니 ‘그럼 그냥 ‘이 바보야’라고 바꿀까?’라고 하더라. 내가 추리해봤는데 그냥 속이 너무 썩어서 배가 아파 응급실에 실려 간 것 같다”고 말했다.

오진성은 최근 한 매체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드라마 ‘쾌걸춘향’을 재밌게 봤다. 당시 제 노래가 언제 나올지 기다리면서 한참 TV를 봤던 기억이 있다”며 “아무래도 쉽게 따라부를 수 있는 음역과 귀에 박히는 멜로디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지 않았나 싶다. ‘응급실’이 없었다면 저도 없었을 것 같다. 고마운 곡이다. 인기에 부담이 된다기보다는 더 열심히 음악을 해야겠다는 자극을 받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한편, izi는 지난해 11월 신곡 ‘널 좋아했던, 널 미워했던 이유’를 발표했다. izi 측은 “한창 활동 중일 때 풋풋했던 어린 시절의 감성으로 써서 아껴두었던 이 곡을 현재의 감성으로 새롭게 편곡, 녹음해 보석 같은 곡”이라며 “그동안 활동하지 못한 만큼 앞으로 음악적인 갈증을 해소하고 싶다”고 밝혔다. 

김주현 기자 kjkj803@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