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1년 전 오늘의 베프] 송가인 ‘내 마음의 사진’

기사승인 2021.01.25  00:01:35

공유
default_news_ad1

- 데뷔 후 처음 참여한 드라마 OST... ‘사랑의 불시착’ 박지은 작가가 섭외

▲ 1년 전 오늘 발매된 송가인의 '내 마음의 사진' / 사진: 앨범 커버

[베프리포트=김주현 기자] 베프리포트가 ‘N년 전 오늘의 베프’ 코너를 연재합니다. N년 전의 명곡을 되돌아보고, 그 명곡을 부른 가수의 근황을 소개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2020년 1월 25일 발매된 송가인의 ‘내 마음의 사진’입니다.


♬ 내 마음의 사진
TV CHOSUN ‘내일은 미스트롯(이하 미스트롯)’ 眞을 차지한 송가인이 데뷔 후 처음으로 드라마 OST에 참여한 곡이다.

‘내 마음의 사진’은 tvN 인기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8회 엔딩에 삽입되며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윤세리(손예진 분)가 리정혁(현빈 분)에게 자신의 진심을 애절하게 고백하는 장면을 아름다우면서도 서글프게 장식해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했다.

‘내 마음의 사진’은 무반주 상태에서 오직 송가인의 목소리에 집중된 도입부가 인상적인 곡으로, 극 중 노출되지 않았던 후반부 전개에서는 다양한 악기 구성과 ‘아리랑’을 반복하는 코러스가 더해져 절정으로 향한다.

▲ 송가인은 '미스트롯' 眞을 차지하며 트로트계 새바람을 일으킨 인물로 꼽혔다. 박지은 작가도 송가인에게 OST 가창을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 사진: 방송화면 캡처

‘내 마음의 사진’은 연작 형태로 이어지는 총 3곡이 베일을 벗었다. 실제로 ‘사랑의 불시착’ 주요 장면에 흘러나왔던 연주곡 및 꽃제비 신에 등장했던 남자 가창곡이 ‘내 마음의 사진’과 같은 멜로디로 구성돼 있다. 이 3곡의 전반부가 같은 멜로디인 셈이다.

‘사랑의 불시착’ 남혜승 음악감독은 “남북한이 배경이 되는 드라마 특성상 우리 민족의 정서가 묻어나는 메인 테마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한국 민요의 느낌을 가진 짧은 동기를 만들고 이를 토대로 한곡의 연주곡과 두 곡으로 연작시처럼 연결되는 독특한 형태의 음악을 구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남혜승 음악감독을 비롯한 드라마 제작진과 OST 제작팀은 이런 민족 정서를 담은 메인 테마의 가창자로는 송가인이 최적이라는 데에 의견을 모아 즉각 섭외를 진행, 이후 흔쾌히 가창 참여에 응한 송가인 측과 녹음 작업을 진행했다는 후문이다.

▲ 송가인은 최근 두 번째 정규앨범 '몽(夢)'을 발표했다 / 사진: 포켓돌스튜디오 제공

송가인의 소속사 포켓돌스튜디오 측은 “송가인이 감정을 담기 위해 ‘사랑의 불시착’ 시놉시스를 10번 넘게 보았다”며 “특히 박지은 작가가 콕 집어 송가인에게 가창을 부탁했다”고 밝혔다.

송가인은 ‘미스트롯’ 종영 후 대한민국에 분 트로트계 새바람에 가장 큰 일조를 한 인물로 꼽힌다. 그는 2019년 5월 베프리포트와 가진 인터뷰에서 “아무래도 1등이란 타이틀이 커서 그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며 “트로트는 메마른 땅에 단비 같은 존재인 것 같다. 서민의 노래, 한 섞인 노래로 힘든 나라를 위로해준 덕에 큰 사랑을 받은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한편, 그는 지난해 12월 두 번째 정규앨범 ‘몽(夢)’을 발표했다. 송가인의 전매특허인 구성진 보이스에 신명 나는 가락까지 얹어 팬들의 일상에 활기를 더하고자 한 결과물이다. 타이틀곡은 ‘트로트가 나는 좋아요’와 ‘꿈(夢)’ 등이다. 이외에도 ‘거문고야’, ‘오늘같이 좋은 날’, ‘금지된 사랑’, ‘처녀뱃사공’, ‘진정인가요’, ‘한 많은 대동강’, ‘진도아리랑’ 등이 수록돼 있다. ‘내 마음의 사진’도 같이 실렸다. 

김주현 기자 kjkj803@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