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7
default_setNet1_2

[1년 전 오늘의 베프] 영탁 ‘찐이야’

기사승인 2021.03.13  00:07:08

공유
default_news_ad1

- ‘미스터트롯’ 최대 히트곡이자 영탁 대표곡...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도 올라

▲ 1년 전 오늘 발매된 영탁의 '찐이야' / 사진: 앨범 커버

[베프리포트=김주현 기자] 베프리포트가 ‘N년 전 오늘의 베프’ 코너를 연재합니다. N년 전의 명곡을 되돌아보고, 그 명곡을 부른 가수의 근황을 소개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2020년 3월 13일 발매된 영탁의 ‘찐이야’입니다.


♬ 찐이야
TV CHOSUN ‘내일은 미스터트롯(이하 미스터트롯)’ 결승전 미션곡 음반이 2020년 3월 13일 공개됐다. 3월 12일 방송분에서 전파를 탄 결승전에는 작곡가 미션이었던 영탁 ‘찐이야’를 비롯해 장민호의 ‘역쩐인생:가난한 남자’, 김희재의 ‘나는 남자다’, 김호중의 ‘바람남’, 정동원의 ‘여백’, 이찬원의 ‘딱! 풀’, 임영웅의 ‘두 주먹’이 수록돼 있다.

아울러 나의 인생곡 미션이었던 장민호의 ‘남자라는 이유로’, 김희재의 ‘잃어버린 정’, 김호중의 ‘고맙소’, 정동원의 ‘누가 울어’, 영탁의 ‘내 삶에 이유 있음은’, 이찬원의 ‘18세 순이’, 임영웅의 ‘배신자’를 비롯해 준결승 진출자가 부른 ‘보약 같은 친구’ 등 총 15곡이 실렸다.

▲ '찐이야'는 부정할 수 없는 '미스터트롯' 최고 히트곡이다 / 사진: 방송화면 캡처

‘찐이야’는 부정할 수 없는 ‘미스터트롯’ 내 최대 히트곡이다. 알고보니혼수상태와 김지환이 만든 이 곡은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감탄을 유행어 ‘찐’으로 표현한 노래로, 신나는 리듬의 댄스 트로트다. ‘엘리제를 위하여’를 샘플링해 클래시컬한 느낌을 더했으며, 반복되는 후렴구가 엄청난 중독성을 자랑한다.

김지환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영탁이 한 번 노래를 듣자마자 바로 따라부르더라. 단 세 번 만에 녹음을 끝냈다. 더 이상 할 게 없었다. 저희가 디렉팅을 따로 보지 않아도 알아서 완벽하게 잘 표현해냈다. 영탁이 직접 곡도 쓰다 보니까 작곡가의 마음을 잘 알고 먼저 표현하더라. 13년 동안 녹음 작업하면서 가장 최단 기록이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영탁은 ‘미스터트롯’ 2위에 해당하는 善 자리에 올랐으나, ‘찐이야’라는 히트곡을 얻으면서 큰 사랑을 받았다. 발매 직후 각종 온라인 음원차트 최상위권에 오른 ‘찐이야’는 2020년 한국 갤럽 올해의 가요 부문 40대 이상 부문에서 3위, 30대 이하 부문 10위를 기록한 바 있다.

▲ 영탁은 '찐이야' 무대를 꾸밀 때마다 호평을 받았다. 소셜 미디어 실시간 트렌드에도 올랐다 / 사진: 뉴에라프로젝트, 트위터 캡처

또 영탁은 지난해 ‘MBC 2020 연기대상’에서 ‘찐이야’와 ‘꼰대인턴’ OST ‘꼰대라떼’로 축하 무대를 꾸몄다. 이 장면은 시청률 6.6%(TNMS, 전국가구기준)을 기록하며 최고의 1분을 차지했다.

‘찐이야’는 공교롭게도 방탄소년단(BTS) 멤버 진과 이름이 비슷해 해외에서도 주목받았다. ‘2020 멜론 뮤직 어워드(2020 MMA)’에 출연한 영탁이 ‘찐이야’를 선보이자 방탄소년단 팬들이 진이 떠오른다고 언급해 트위터 트렌드에 오른 것. ‘JIN JIN JIN MAN’이란 별명도 생겼다.

한편, 프로듀싱 능력도 뛰어난 영탁은 지난달 자신이 만든 ‘이불’을 발표했다. ‘이불’은 영탁이 바쁜 나날을 보내면서도 끊임없이 작업에 매진하여 오랜 기간 정성 들여 준비한 노래다. 고된 삶에 지친 사람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듯한 가사를 통해 따뜻한 위로를 전한다. 현재는 ‘사랑의 콜센타’, ‘뽕숭아학당’에 고정 출연하며 팬들과 만나고 있다. 

김주현 기자 kjkj803@beffreport.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 press@beffreport.com
Baseball / Entertainment / Football / Friends 글이 주는 감동. 베프리포트
<저작권자 © 베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ad39
default_side_ad1

HOT ARTICLES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36
default_setNet2
ad35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